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상식

15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는 원인

by 초심꿈나무 2021. 10. 13.
반응형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오면서 환절기 대비해야 할 거 같은데요. 사람들도 감기에 잘 걸리는데 고양이는 감기에 걸릴까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양이는 온도에 따라 감기에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감기는 허피스 감기라고 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사람처럼 콧물이 흐릅니다. 

처음에 감기 걸리면 맑은 콧물이 흐르듯이 심해지면 노란 콧물이 나오는데요. 고양이도 그렇답니다. 

 

호흡이 불편해지면서 입을 벌리며 입을 통해 숨을 쉬는데요. 

그로 인해 결막이라는 부분이 평소에는 연한 핑크, 하얀색으로 보이는데 감기에 걸리게 되면 새빨간 색으로 변하는 초기 증상이 보입니다.

 

이때! 놓치게되면 눈이 더 붓고 눈물이 많아지며 눈곱이 끼게 됩니다. 

더 심해지면 식욕부진, 고열, 구내염, 구강궤양도 등등 감기로 인한 합병증이 올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거나 눈이 부은 느낌 들면 감기일 경우가 있으니 빠른 캐치 하셔서 병원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감기는 보통 10일 내외로 다시 나아질 수 있지만 감기로 인해 생기는 합병증이 있을 수 있어 병원으로 빠르게 내원을 하시고 원인 파악 후 상담을 받아야 마음이 놓이는 것이고 고양이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습니다. 

 

고양이 감기는 "허피스, 칼리시, 클라미디아"라는 바이러스균 때문에 전염성이 높아 고양이들 사이에 격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람에게는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다묘 가정에서는 접촉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면 사람도 기운이 없듯이 고양이도 기운이 없습니다.

이럴 땐 겨울철 난방으로 건조해지는 공간을  실내의 습도(40~60%)와 온도를 관리에 신경을 쓰시고 물이 많이 마실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입맛이 없는 제스처도 취할 수 있는데 좀 더 식욕을 올릴 수 있는 식단을 짜주시는 것도 좋아요. 

집사님들은 손은 항상 청결하게 해 주시고 고양이들의 접종 시기를 꼭 챙겨주세요.

 

병원에 다녀오셨으면 안약 처방을 받으셨지요?

뒤에서 접근을 하여 지긋이 머리를 들어주고 안약을 한 방울 넣으면 됩니다. 

안약 넣은 후 간식으로 보상을 잊지 마세요.

 

고양이들이 건강해지고 가정에 좋은 일만 가득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